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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순
[배경 음악: 갤럭시 500의 〈 Blue Thunder 〉]
미디어 이론가 마셜 매클루언은 “귀는 관점을 가지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디오 기술은 관점을 가지고 발전해왔습니다. 말, 악기, 보컬의 소리가 깨끗하게 귀에 닿도록, 노이즈캔슬링 기술이 도입되고 각각의 소리를 세심하게 배치할 수 있게 새로운 툴들이 개발되었죠. 아날로그 오디오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그러니까 유선 전화기나 카세트테이프를 일상적으로 접했던 ‘옛날’ 사람이라면 지금의 디지털 오디오 기술이 어딘가 너무 매끈하다고 느낄지도 모르겠습니다.
1987년부터 1991년까지 짧게 활동한 미국의 록밴드 갤럭시 500의 멤버이자 《다른 방식으로 듣기》의 저자 데이먼 크루코프스키는 묻습니다. “우리 귀는 지금 무엇을, 어떻게 듣고 있을까?” 혹시 지금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끼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오늘의 이야기가 배로 재밌으실 거예요.
《다른 방식으로 듣기》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오디오로 전환되면서 우리의 시간, 공간, 사랑, 돈, 권력, 신호와 소음에 관한 인식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건드리며 듣기의 본질을 탐구합니다.
1. 시간
우리가 경험하는 실제 시간과 컴퓨터가 표현하는 시간은 좀 다릅니다. 후자가 정박이라면 전자는 종종 엇박이죠. 엇박, 즉 시간의 지체 혹은 당김의 틈에서 들리는 소음들이 사라진다면 어떨까요?
2. 공간
우리는 지하철에서 눈을 안 마주치려고 합니다. 근데 사실 보이는 것보다 들리는 것을 더 공유하려 들지 않습니다. 공원, 길, 대중교통, 공유 오피스에서 이어폰을 낀다는 것은 공간의 사유화 조치이기도 합니다.
3. 사랑
소리 그 자체는 언어보다 앞서는 소통의 수단이에요. 잡음도 그렇죠. 디지털 기술로 제거된 소음은 우리가 나눌 수 있는 친밀감까지 지웠는지도 모릅니다.
4. 돈
음악은 물건이 되어 사고팔립니다. 가령 CD 말예요. 음, 그럼 우리가 사는 것은 음악인가요, CD인가요?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한다는 것은 음악을 산다는 의미일까요?
[배경 소리: “이건 피유알에 사철 제본 해야 돼. 그냥 풀로는 안 돼.” 인쇄 상담 중.]
5. 권력
서점, 레코드숍, 도서관에서 우리는 탐색하는 법을 익히고 적지 않은 탐험 끝에 자기 세계를 찾습니다. 우리가 그 세계의 법칙에 적응해야 하죠. 디지털 서비스 기업들은 이용자에게 고도로 적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클릭한 몇 번의 ‘동의’ 버튼으로 누리는 호사일까요?
6. 신호와 소음
소음으로 가득한 세상과 디지털 신호만을 추구하는 세상 사이에서 듣기의 본질이 무엇인지 고민합니다.
동명의 인기 팟캐스트를 원작으로 한 《다른 방식으로 듣기》는 2월 말 서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각주* 59호를 오픈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다다음주에 만나요. |